정수기

[스크랩] 정수기필터방식에 따른 분류와 성능의 차이점

순수한 남자 2007. 6. 9. 09:26

중공사막(UF)
필터 방식
중공사막은 고분자의 크기가 0.001~0.01미크론 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10만분의1~만분의1 정도로 미세하며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미립자 등 불순물은 제거하지만 우리몸에 유익한 미네랄은 통과 시켜주는 필터입니다.
요즘은 일본을 비롯한 선진국에서 주로 많이 사용하는 추세이며
역삼투압 방식과 달리 낭비되는 물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역삼투압(RO)
필터 방식
멤브레인 기공이 0.0001 마이크로 미터로 사람 머리카락 굵기의 100만분의 1의 크기이며 화학물질, 박테리아, 바이러스 및 중금속, 발암물질등은 통과할 수 없는 완벽한 정수 방식입니다.
중금속 오염이 극심한 지하수에는 적극 권장하지만 수질이 비교적 양호한 지역에 수돗물에는 너무 미네랄까지 완벽하게 정수하기 때문에 매일 섭취하기에는 부적당합니다.

자연하중필터
여과방식

정수기 구조가 상위 부분에 유리수조나 저수용 탱크에 원수를 채우고 물의 하중에 의해서 필터를 통과해 자연 여과시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수년전에 보급되었지만 멤브레인은 생략하고 침전필터와 카본필터로 정수기능을 유지하며 정수성능이 떨어져 요즘은 거의 권장하지 않는 정수방식입니다.
기능성 필터를
추가한 방식
1. 파이 세라믹 필터 :
다공질(porous)의 분말을 성형하여 고온에서 소성시켜 만든 필터로서, 마이크론 단위의 미세한 기공을 통하여 여과하는 필터입니다. 카본과 은 코팅을 한 성분을 추가 하기도 해서 만들며 자연하중방식 정수기나 직수식으로 연결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세라믹 필터의 기공의 크기는 0.5~1μ으로 미세하지만 바이러스 (0.02~0.4μ), 발암물질(THM:트리할로메탄, 벤조피렌), 중금속 및 화학 오염물질의 크기가 그 이하이기 때문에 그여과 성능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능성 물질을 첨가시켜 기능성 필터로서 세라믹 파이 필터들이 사용되고 있지만 정수성능은 위에서 열거한 오염물질들을 여과하지 못합니다.
2. 실버 카본필터 :
카본에 항균 작용을 하는 은(silver)코팅으로 세균의 번식을 억제할 수는 있지만, 세균을 살균한다거나 물 속의 화학 오염물질을 100% 제거하지는 못합니다. 주로 후처리 단계의 카본필터로서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정수 과정상에 세균번식을 억제하는데 사용된다고 하지만 수돗물은 소독이 이루어져 세균이 없기 때문에 포스트 카본필터로 대체하고 실버카본을 사용을 하지 않아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실버 카본필터를 장착하는것보다 더 중요한것은 정수된 물이 저장되는 저수탱크를 주기적으로 청결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이온교환수지
필터 방식
이온교환수지는 표면에 코팅된 이온이 물의 경도를 변화시켜 쎈물을 단물로 연수화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주로 산업용이나 욕실 연수기에 많이 사용하지만 가정용 정수기에도 일부 사용하는곳도 있습니다.
경수를 연수화 시켜주면 물이 부드럽고 세재류가 잘풀어져 목욕물과 빨래물로 좋고 보일러나 수도관련 기계를 보호할수 있다.
식수로 바로 사용은 곤란하며 세밀한 정수과정을 거쳐 사용해야 합니다.
출처 : 필터114
글쓴이 : 필터전문가(옹서방)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