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1 인용 전기자동차의 체인 구동식 동력전달장치 설계
파워 트레인 주요부
구동 파워를 높이기 위해 자동차용 배터리 2개를 직렬연결하였음.
관성 주행을 하기위해 일방향 클러치(One way clutch)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런 고로, 후진은 안됩니다.
설계도에서는 모터 스프로킷 대신 원판으로 도시되었으며, 체인이 생략되어 있습니다.
A. 엑셀레이터(가속패달)를 밟았을 시 모터가 작동하여 바퀴를 구동시키는 과정으로는,
1. 모터 회전과 함께 모터 스프로킷 회전 --> 일 방향 클러치 입력 스프로킷이 회전,
2. 일 방향 클러치 출력측 스프로킷 회전 - 종감속기어의 링기어로 전달됩니다.
B. 진행 중 액셀레이터에서 발을 떼거나 내리막길 운행 시 모터에 가해지는 역 부하를 제거하기 위하여
일 방향 클러치가 사용되었습니다. 역 부하가 가해지면 모터가 발전기로 둔갑하여 모터 수명에도, 회로기판 전자
소자에도 치명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관성으로 인한 뒷 바퀴 회전 --> 종감속 기어의 링기어 회전,
2. 종감속 기어에 맞물린 일 방향 클러치의 스프로킷은 회전되나, 모터에 연결된 일방향 클러치의 스프로킷은 회전
하지 않음. (자전거 체인에 연결된 뒷 바퀴 스프로킷과 같은 원리임)
실물 사진입니다.
스프로킷과 체인의 모듈(Module)은 "2" 입니다.
파워 트레인 체인부 확대
일 방향 클러치와 스프로킷, 축의 연결은 키(Key)로 고정하였습니다.
스플라인의 효과가 적용되어 모터 스프로킷과 원 웨이 클러치 스프로킷이
일렬로 자동 정렬됩니다.
우측 상단의 연두색 사각은 모터 컨트롤 기판입니다.
원 웨이 클러치 축과 서포트
원 웨이 클러치
원 웨이 클러치의 분리사시도.
동력 전달부 실제 사진
파워트레인과 모터 컨트롤러가 올려진 자동차
소나타 용도에 적용되는 델코 밧데리를 사용하였습니다. (DF-80)
디퍼런셜 기어와 링기어가 보이는 종 감속 기어와 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두 개의 붉은색 스프링
자동차
자동차
모터 컨트롤러
모터 컨트롤러
대 전류를 흐를 수 있는 파워TR과 다이오드를 사용하였습니다.
오장욱 연구원 시승
오장욱 연구원 시승
시험 운행 중
마지막으로다가...한번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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