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003&articleId=483017 광우병 정리. 미국산쇠고기수입과 광우병의 위험성에 무지한사람들이 너무많아서 정리해봅니다. 기존 설명들은 너무 설명이길고,전문지식이 많아 알기쉽게 정리해�습니다. <광우병> * 명칭 : 변종 크로이츠 야콥병(인간에게 발병시) * 원인 : 변형프리온(단백질의종류의변형). 초식동물인 소에게 동물성사료를 먹인결과 체내 프리온이 변형형태를띄어 발생하는것으로 추정 * 잠복기 : 10년~40년까지(감염후 예고없이 발병) * 치사율 : 발병1년내 98%, 2년내 100% *감염경로 : 광우병걸린소의직접섭취, 광우병감염환자에게서의수혈등. *병의특징 : 잠복기가 매우길고 진단법이전무해 감염여부조차 판별힘듬. 증세 알츠하이머(치매)병과 매우유사. 발병초기 우울증세, 심한기침, 요실금, 시력감퇴,무도병 등 이후 기억력감퇴,실명,정신착란,호흡곤란,뇌기능상실(뇌에 스펀지처럼 구멍생김),혼수상태 - 즉 시체처럼 병실에누워있다 어느순간에 감. * 진단법 : 無(환자 사망후 뇌조직 추출후 검사하는법외에 살아있을때 정확한진단 힘듬) * 치료법 : 無(백신도없고, 600도로 가열해도 변형프리온은 활동.고압증기멸균처리내성.열,에탄올,자외선,각종화학처리내성) * 예방법 : 無(몇몇 시1발 개념없는 아고라인들을위해 한마디 곁들자면 미국산소고기의 사용처는 추정이불가할정도로 광범위하다. 대표적인것으로 하나꼽자면 "젤라틴" 알약의캡슐,젤리,가공견과류,화장품등에 사용된다. 먼말인지 알간?) * 희생자 : 광우병이 언제부터 발병했는지 추정불가. 얼마나 감염됐는지도 추정불가. 대표사례로 1993~1996년 까지 영국에서 188명 발병하여 2년내 전원사망. 이는 정부공식확인수치로, 알츠하이머병의 증세와 매우유사한 광우병의특성상(죽은자의 뇌조직을 검사해야하므로 유족들반대가극심하여 광우병판별불가한 사례가많음) 실제 광우병으로 사망한자는 훨씬많을것으로 추정 * 미국공식입장 : 광우병의 걸린소에서 추출한 부위중 머리뼈와 등뼈만이 인간광우병 감염에 직접원인이라 주장. 또한 미국산소고기로 인해 광우병발생자 없다고주장. * 생물학자 : 머리,등뼈 뿐만이아니라 망막,척수,직장 등도 직접원인이된다고 주장. 또한 살코기도 직접원인이 되지않는다는 과학적증거 없음. *가장중요한문제 : 광우병은 잠복기가 워낙길어서 지금당장은 광우병걸린소고기 처먹어도 이상업사. 근데 그 광우병걸린소쳐먹고 대략20년뒤쯤에나, 대과리에 구녕송송나서 수천,수만명이뒈질지도 모른다는거다.또한 한국에있어서 중요한문제는 프리온유전자가 메티오닌-메티오닌의경우 발린-발린인 경우보다 광우병에걸릴확률이 높은데 한국인이 94.33%가 메티오닌-메티오닌이고 메티오닌-발린은 5.48%,광우병우성인자라 할수있는 발린-발린은 0.19%뿐이다.영국은 40%만이 메티오닌-메티오닌이다. 한마디로 한국은 188명뒈진영국보다 광우병에있어서만큼은 열성이라고 할수있다. *****당신은 아는가? 미국에서 광우병과 증세가 비슷한 알츠하이머병(치매)이 20년새 9000%나 증가했다는것을.. 이 모든 알츠하이머(치매)병이라 장담할수 있을까?*****
광우병이 유전자에 따라 발병율이 다르다 [마클 한글님 글 펌] 그게 인종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불행히도 한국인은 발병율이 높은 쪽이라네요. 백인은 광우병에 걸려도 30% 정도가 발병하는데 동양인은 90% 이상이랍니다. 제가 예전에 읽었던 기사에서는 영국이던가? 어느 나라였는지는 정확히 기억 안나는데, 그 나라는 50% 정도의 발병율을 보이고 한국인은 99%라고 했었던 것 같거든요. 이게 수치가 정확하지 않아서 확인해보려고 했는데 그 기사는 못찾았고, 대신 찾은 기사에서 동양인 90% 이상이라고 나왔네요. 또 다른 어느 기사에는 '한국 사람들 중 95%는 광우병에 가장 취약한 유전자형인 메티오닌 동질접합체(MM 유전자형)를 갖고 있다. 다시 말해 한국인이 광우병에 걸린 쇠고기를 섭취할 경우 인간광우병에 걸릴 확률이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축에 든다는 얘기다.' 라고 나와있구요.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262&aid=0000000681 신동아 '인간광우병, 국산 쇠고기도 안전지대 아니다! ') 세 기사 모두 90% 이상인 셈이지만 그래도 '99%' 라고 하는 것 보다는 '90% 이상' 이라고 하는게 좀 낫게 느껴지긴 하네요. 어쨌든, 한국인은 상당히 위험하다고 보면 되지 않겠습니까?
광우병 발병 인자는 아주 작은 분자 하나만 들어가도 광우병에 걸리고 아무리 고온에서 조리해도, 오래 끓여도 없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 사람들은 특히 더 위험하다고 하는데 저 윗분-_-들은 왜 그러시는지 모르겠습니다. 자신들은 광우병 걸린 소 안먹을 자신 있답니까? 돈이 넘쳐나니 그럴 수도 있겠지만 일반인들은 그게 힘들죠. 한우 먹으면 된다지만 원산지 표시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고 살면서 돼지고기, 닭고기, 우유, 라면 안먹을거라 장담할 수 없고(이젠 우유도 맘 놓고 못마시는 세상이 오려나.;;) 식당에서 밥 절대 안먹을거라 볼 수도 없죠. 수입 사료도 문제라고 하더군요. 하다못해 채식주의자도 광우병에 걸리니 말 다 했죠. (외국에서는 채식주의자가 광우병에 걸린 사례가 실제로 있었다고 하죠. 광우병에 걸린 소뼈나 그런 것들로 만든 사료를 먹은 닭, 돼지도 광우병에 걸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닭, 돼지에서는 발병이 안되는 이유가 발병을 하기 전에 잡아먹기 때문이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광우병에 걸린 닭의 똥으로 만든 거름으로 자란 채소를 먹은 사람은 채소를 먹고도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소고기만 먹지 않는다고 될 일도 아니구요, 채소만 먹는다고해서 안전한 것도 아닙니다. 이 경우엔 거의 운에 맡긴다고 해야할런지도 모르겠지만 말이죠.) 제발 먹거리들 좀 안심하고 먹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GMO 재료로 만든 식품들도 표시를 제대로 안하고 있다는데, 제도적으로도 문제인 것 같아요. 외국에서는 아직 그 위험성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금지하는 쪽이라면 우리나라는 아직 잘 모르니까 먹는다는 쪽인지..--; 그런데 어느 실험에서는 유전자 조작 식품 먹인 쥐가 다 죽었다는 글을 읽었는데 이거 사실이라면 참..; 사족. 예전에 한창 FTA로 시끄러울 때 편의점에서 야채 샐러드 김밥을 사먹었거든요. 제딴에는 고기류는 피하고 싶어서 고른건데 먹으면서 포장지 살펴보다 깜짝 놀랐습니다. 소고기 다시다가 들어갔더군요. -_-;;; 전 야채 김밥에 소고기 다시다를 넣을거라곤 생각을 못했기에 당황스러웠어요.; (출처 : '노새요' - 우리들의 놀이터 http://nosaeyo.com) 우리 나라에 야콥병(광우병) 의심환자 발생
울산서 야콥병 의심환자 발생
2008년 04월 19일 (토) 10:16 노컷뉴스
[울산CBS 조선영 기자] 울산에서 '인간광우병'이라 불리는 크로이프펠트-야콥병(CJD) 의심환자가 발생했다.
울산지역에서 크로이프펠트-야콥병 의심환자가 발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울산병원에따르면,지난달 20일 뇌질환으로 입원한 70살 김모씨에대한 뇌척수액검사결과 크로이프펠트-야콥병에 양성반응을 보인것으로 나타났다.
이 환자는 크로이프펠트-야콥병의 산발성과 변종성등 4가지 증상가운데 산발성 야콥병인것으로 나타났다.
산발성 야콥병은 감염경로가 밝혀지지않은 질병으로 발병후 1년이내에 숨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병원측은 "김씨처럼 산발성 야콥병에 걸린 환자는 사망후 뇌조직 검사를 해봐야 변종성인지 여부를 최종 판단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변종성 야콥병은 광우병에 걸린 소를 먹으면 감염되는 '인간광우병'으로정신장애와 손발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식물인간으로 변해 사망하는 무서운 질병이다.
국내에서는 지난 2005년 15명,2006년 19명등 연간 26명꼴로 크로이프펠트-야콥병 의심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울산병원관계자는 "질병관리본부에 조사를 의뢰한 결과 전염성은 없는 것으로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