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이차전지(Secondary Cell)의 시장 기술 보고서

순수한 남자 2010. 3. 19. 14:41

이차전지(Secondary Cell)의 시장 기술 보고서    2009/12/28 17:33 추천 0    스크랩  0
http://blog.chosun.com/globiz/4406466

1. 기술(제품)의 개요

가. 기술(제품)의 개념
전지(Battery)는 화학에너지를 전기화학적 산화, 환원반응에 의해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로서, 화학전지와 물리전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화학전지는 다시 일차시켜주는 태양전지, 열전소자, 원자력전지로 구분된다.


<표 1-1> 전지의 원리별 분류

화학전지

물리전지

일차

전지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전지로서, 화학반응이 비가역적이거나 가역적이라도 충전이 용이하지 않음

태양

전지

반도체의 p-n접합을 이용하여 광전효과에 의해 태양광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

이차

전지

화학에너지와 전기에너지간의 상호변환이 가역적이어서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수 있는 전지

열전

소자

반도체의 p-n접합을 이용하여 열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

연료

전지

연료(천연가스, Methanol, 석탄)의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직접 변환하는 화학 발전 장치로서, 외부에서 연료가 연속 공급되어 발전이 가능한 전지

원자력

전지

방사성 동위원소의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

자료출처 : 이차전지 인력/정보센터, 2009.11.

 

이차전지(Secondary Cell)는 화학에너지와 전기에너지간의 상호변환이 가역적이어서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수 있는 전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계속해서 충전하면서 재사용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대표적인 이차전지에는 납축전지, 니켈카드뮴(Ni?Cd) 전지, 니켈수소(Ni-MH) 전지, 리튬이온(Li-ion) 전지, 리튬이온폴리머(Li-ion polymer) 전지가 있으며, 현재는 리튬이온 전지 및 리튬이온폴리머 전지가 거의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1) 납축전지
1859년에 발명된 전지로서, 자동차의 전원 및 산업용 UPS의 전원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싼 값으로 제조가 가능하며, 넓은 온도 범위 내에서 고출력을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무게가 비교적 무거우며, 에너지 저장밀도가 높지 않다.

 

<표 1-2> 납축전지의 주요재료 및 작동전압

주요재료

작동전압

비고

정극재료 : PbO₂

부극재료 : Pb

전해질 : H2SO4(수용액)

1.9V

 

자료출처 : 이차전지 인력/정보센터, 2009.11.


2) 니켈카드뮴전지
1899년에 발명되었으며, 1960년대에 밀폐형 니켈카드뮴전지 양산기술이 확립되어 철도차량용, 비행기 엔진 시동용등을 비롯하여 고출력이 요구되는 산업 및 군사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밀폐형의 경우에는 전동공구 및 휴대용 전자기기의 전원으로 사용되었으나, 메모리 효과와 유해한 카드뮴 사용으로 인해 점차 사용을 기피하고 있는 추세이다.

 

<표 1-3> 니켈카드뮴전지의 주요재료 및 작동전압

주요재료

작동전압

비고

정극재료 : NiOOH

부극재료 : Cd

전해질 : KOH(수용액)

1.2V

 

자료출처 : 이차전지 인력/정보센터, 2009.11.


3) 니켈수소전지
1990년에 실용화하여 1992년에 대량 생산이 개시된 이차전지로 니켈카드뮴전지와 동작전압이 같고 구조적으로도 비슷하지만 부극에 수소흡장합금을 채용하고 있어, 에너지밀도가 높다는 이유로 현재 전기자동차용으로 각광받고 있다.


<표 1-4> 니켈수소전지의 주요재료 및 작동전압

주요재료

작동전압

비고

정극재료 : NiOOH

부극재료 : MH

전해질 : KOH(수용액)

1.2V

 

자료출처 : 이차전지 인력/정보센터, 2009.11.


4) 리튬이온이차전지
1991년 소니 에너지테크가 개발한 이차전지로서, 리튬금속을 전극에 도입한 관계로 안전성면에서는 불완전하여 보호회로를 채용해야하지만, 에너지 저장밀도가 높으며, 소형 및 박형화가 가능하여 소형 휴대용기기의 전원으로 채용이 본격화되고 있다.


<표 1-5> 니켈카드뮴전지의 주요재료 및 작동전압

주요재료

작동전압

비고

정극재료 : Li산화물

(코발트산리튬, 망간산리튬, 니켈산리튬)

부극재료 : C

전해질 : Li-salt(유기용액)

1.2V

 

자료출처 : 이차전지 인력/정보센터, 2009.11.


5) 리튬이온폴리머전지
리튬이온이차전지와 유사하나 리튬이온이차전지의 전해액을 고분자물질로 대체하여 안정성을 높인 것으로, 미국의 베일런스와 벨코어사 등의 벤처기업에서 원천기술을 개발하였다.


안전하고, 모양을 자유자재로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공간 대비 효율성이 좋아 하이브리드카의 전지로 연구가 활발한 가운데, 현대차를 비롯한 대부분의 해외 자동차 업체가 리튬폴리머전지를 채택하고 있다.


나. 사용용도
에너지가 고갈되면 사용이 불가능한 일차전지의 단점을 보완하여 방전과 충전을 반복하여 계속해서 사용하는 것이 이차전지의 사용목적이며, 종류에 따른 구체적인 용도는 다음과 같다.


<표 1-6> 이차전지의 종류별 용도

구 분

용 도

납축전지

자동차의 SLI(Start–Light–Ignite)용

니켈카드뮴 전지

비행기의 SLI 용, 산업 및 군사용

니켈수소 전지

포터블 전자제품, 인공위성 전원용

리튬전지

휴대용 AV기기 전원, 하이브리드카 전지

 


다. 조사 범위
국내외 이차전지 관련 시장동향 파악을 위해 국내에서는 통계청의 “광공업동태조사”를 이용하였고, 수출입 코드로 가장 유사하다고 판단되는 코드를 활용하였다.


<표 1-7> 이차전지 관련 HS Code

품목번호

품목명

8507

 

 

 

축전지(격리판을 포함하며, 직사각형 또는 정사각형인지의 여부를 불문한다)

 

80

 

 

기타의 축전지

 


2. 국내외 기술동향


가. 핵심기술

1) 고에너지밀도 전극 활물질 기술
고에너지밀도 전극 활물질 기술은 리튬이차전지 및 슈퍼커패시터의 고에너지밀도화 및 고용량화에 필요한 기술이다.
리튬이차전지용 음극 활물질 기술은 기존의 탄소 소재에서 고에너지밀도를 나타내는 실리콘계, 주석산화물계, 리튬 및 리튬합금, 탄소복합체 소재에 대한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리튬이차전지용 양극 활물질 기술은 기존의 LiCoO2에서 보다 더 높은 에너지밀도를 얻기 위하여 LiCoO 2의 개선과 LiNixCoyO2계, LiNixCoyMnzO2계, 전도성고분자와 같은 새로운 소재에 대한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슈퍼커패시터용 전극 활물질 기술은 기존의 활성탄 소재에서 보다 더 높은 에너지밀도를 얻기 위하여 활성탄 소재의 개선과 금속산화물-활성탄 복합소재 전, 도성고분자-활성탄 복합소재와 같은 새로운 소재에 대한 기술개발이 주를 이루고 있다.


2) 고출력밀도 전극 활물질 기술
고출력밀도 전극 활물질 기술은 리튬이차전지 및 슈퍼커패시터의 고출력화에 필요한 기술을 말한다.
리튬이차전지용 음극 활물질 기술은 기존의 탄소 소재를 표면개질하거나 입자 형상 및 크기를 제어하여 고출력화를 기하는 기술개발이 진행 중이며, 리튬이차전지용으로 에너지밀도는 낮으나 고출력, 장수명 특성이 우수한 나노입자 Li4Ti 5O 12계의 음극활물질 기술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리튬이차전지용 양극 활물질 기술은 고출력을 요하는 적용 제품들이 주로 대형전지가 채택되므로 기존 소재인 고가의 LiCoO2보다는 저가이면서도 고출력 특성을 나타내는 새로운 조성의 LiNixCoy MnzO2계와 기존 LiMn2O4계로 개선 중에 있다.


한편, 슈퍼커패시터용 전극 활물질 기술은 기존의 활성탄 소재가 이미 고출력 특성을 나타내므로 기술개발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낮으나, 초고출력 특성이 요구되는 특수한 분야의 적용을 위하여 활성탄 소재의 기공구조 변화, 전기전도성 향상 등에 대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3) 고안전성 전극 활물질 기술
고안전성 전극 활물질 기술은 대용량 리튬이차전지의 안전성을 높이는데 필요한 기술이다.
리튬이차전지용 음극 활물질 기술은 기존의 탄소 소재를 표면 개질하여 안전성을 높이거나 Li4Ti5O1 2계와 같은 새로운 고안전성 음극소재에 대한 기술개발 진행중이며, 리튬이차전지용 양극 활물질 기술은 기존 소재인 고가의 LiCoO2보다는 저가이면서도 고안전성 특성을 나타내는 기존의 LiNi 1/3Co 1/3Mn1/3O2계의 표면 개질 및 개선이나 새로운 조성의 LiNixCoy MnzO2계, 기존 산화물계 보다 안전성이 더 우수한 LiFePO4계에 대한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4) 고기능성 전극 재료 기술
고기능성 전극 재료 기술은 도전재, 바인더, 그리드 등을 포함하는 기술로 리튬이차전지 및 슈퍼커패시터의 고성능화에 필요한 기술이다.
도전재 기술은 기존의 카본블랙, 아세틸렌블랙 등을 개선하여 단위무게 및 부피당 전기전도도를 높여 적은 양으로 전극성형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전극의 에너지밀도와 출력밀도를 높일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한다.


또한, 바인더 기술은 기존의 PVdF계, SBR계, EPDM계, PTFE계 등에서 보다 적은 양으로 결착력을 유지하면서 전기저항도 적게 하기 위하여 기존 바인더의 개선이나 새로운 바인더의 합성에 대한 기술개발이 진행 중이다.
그리드 기술은 현재 리튬이차전지인 경우는 음극 그리드로 구리박판, 양극 그리드로 알루미늄 박판을 사용하고 슈퍼커패시터인 경우 알루미늄 박판을 사용하고 있으며, 단위 무게당 및 부피당 에너지밀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그리드의 두께를 얇게 하거나 적용분야에 따른 전지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그리드의 두께나 형태를 최적화하고 표면처리를 통하여 전극 활물질과의 결합력을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5) 고기능성 전해질 기술
고기능성 전해질 기술은 유기용매, 전해질염, 첨가제를 포함하는 기술로 리튬이차전지 및 슈퍼커패시터의 고성능화에 필요한 기술이다.
유기용매는 리튬이차전지인 경우 현재 EC:DMC:EMC를 기반으로 하는 유기용매가 사용되고 있으나 사용온도의 제약을 받고 있고 발화 위험 등 안전성에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어 이들 유기용매의 개선이나 난연성 유기용매, 저온용 유기용매, 고온용 유기용매, 리튬과의 반응성이 적은 안정성 유기용매 등에 대한 기술개발이 진행중이다.


전해질염은 현재 LiPF6가 사용되고 있으나 열적 안정성이 낮고 수분과의 반응성이 높아 이의 개선이나 새로운 전해질염에 대한 기술이 필요하며, 첨가제는 전극활물질 표면에 SEI 보호피막을 형성하거나 과충전시, Redox 반응을 일으켜 전지의 안전성을 유지하고 발화를 지연시키는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개선되고 있다.
유기용매, 전해질염의 문제점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것이 이온성 액체로 이온성 액체는 그 자체가 전해질염이면서 용매특성을 나타내며, 리튬 및 리튬합금에 적용될 가능성이 있고 난연성과 높은 이온전도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차세대 전해질로서 각광받고 있다.


6) 고기능성 분리막/고분자전해질 기술
고기능성 분리막/고분자전해질 기술은 다공성 분리막, 고분자전해질, 고체전해질을 포함하는 기술이다.
다공성 분리막은 현재 PE 분리막이 거의 대부분 사용되고 있으나 발화 위험 등 안전성에 다소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어 보다 안전성이 강화된 난연성의 분리막에 대한 기술개발과 전지의 고출력화와 단위 공간 내 보다 많은 활물질을 주입하기 위하여 분리막의 두께를 줄이거나 기공도를 증가시키는 방안에 대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고분자전해질 기술은 젤형 고분자전해질과 고체고분자전해질로 분류할 수 있으며, 한 때 많은 연구와 기술개발이 이루어져 상용화 단계에까지 이르렀으나 이온전도도, 안정성, 기계적강도 등의 문제점을 드러내어 현재는 전지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유기용매전해질 용액에 젤형 고분자전해질을 첨가한 리튬이온폴리머전지가 상용화되어있는 상태로, 향후 리튬이차전지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고체전해질은 무기물로 이루어진 전해질로 상온에서의 이온전도도가 너무 낮아 응용분야가 박막리튬이차전지에 제한되는 단점이 있으나 향후 박막전지가 RFID, 의료 분야 등 그 적용 분야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고이온 전도도를 나타내는 고체전해질에 대한 기술개발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나. 국내 기술 동향
이차전지는 일본 시장이 전 세계의 70% 정도를 점유하고 있어,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리튬이온 전지에 대한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수준을 살펴보면, 종합 기술수준이 2007년의 78%에서 2008년에는 소폭 상승한 80%를 나타냈으나, 장비 제조기술 분야에서는 65%에 그쳐 일본에 비해 매우 열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3. 국내외 시장동향
가. 세계 시장 현황

Nomura에서 발표한 시장 전망에 따르면, 2015년 리튬이온전지의 시장은 약 110억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그 중 차량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은 40억 달러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가전용 이차전지는 향후 단가 하락으로 인해 정체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추후에는 차량용 분야가 전체 리튬이온전지 시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이며, 그린 카의 시장 진입 속도 및 배터리 탑재량에 의해 차량용 리튬이온전지 시장이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

 

001.jpg
<그림 3-1> 리튬이온전지의 세계 시장 추이 및 전망

자료출처 : Nomura, 2009. 3.


세계 시장 점유율은 일본이 50%, 한국 27%, 중국 23%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의 삼성SDI와 LG화학의 시장 지배력이 점차적으로 강화되면서 일본 기업들과의 격차를 좁히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기업별 시장 점유율은 일본의 Sanyo가 22%로 1위를 달리고 있고, 삼성SDI가 19%, Sony 15%, LG화학 8% 순이며, 중국의 BYD는 7%를 차지하고 있다.


이차전지 주요 업체들은 시장 점유율을 확대시키기 위해 공격적인 공급을 추진하고 있어 2006년부터 2008년까지의 출하량은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나타냈으며, 반면에 이차전지의 주요 수요처인 핸드폰이나 노트북 시장의 성장세는 포화상태에 다다르면서, 이차전지의 공급 증가율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이차전지의 신규 응용 분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하이브리드 카의 전지도 주목받고 있다.


<표 3-1> 이차전지 주요업체별 출하량 추이                                      (단위 : 천셀)

구분

Sanyo

삼성SDI

Sony

BYD

LG화학

2006년

503,600

275,200

343,100

198,000

161,000

2007년

599,600

375,300

411,700

282,000

226,900

2008년

658,200

513,000

513,000

349,500

267,000

자료출처 : 일본 IIT, 2009.11.

 


차량용 리튬이온전지의 수요가 본격적인 고성장 궤도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의 선진국에서는 기술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 태세를 이루고 있다.


1) 일본
리튬2차전지는 일본 Sony사가 1990년대 초반에 세계 최초로 상업화 성공 이후 Sony, Sanyo, 도시바, 마쯔시다사 등의 일본 업체가 독점하고 있다. Sanyo는 세계 전지 시장의 20%를 차지하고 있는 세계 1위 업체이며, Sony에 비해 리튬이차전지의 생산이 한발 늦게 시작되었지만, 니켈수소전지와 리튬이차전지 시장에서 매우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Sanyo의 뒤를 이어, 세계 2위 자리에 있는 기업은 Sony로 리튬이온전지 및 리튬이온폴리머 전지의 개발 및 생산에 주력하고 있다.


나. 국내 산업 동향
국내의 2차전지 시장은 2000년 4억 3천만원 규모에서 2008년에는 1조 4천억원의 규모로 큰 폭으로 성장하여 연평균 성장률 15.7%를 기록하였다.
삼성SDI와 LG화학이 리튬이온전지를 생산 및 공급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최근 리튬이온폴리머전지는 리튬이온전지보다 경량화와 슬림화로 리튬폴리머 전지의 대량 공급이 요구되고 있다.


2차전지 분야에 참여하고 있는 국내기업은 삼성SDI, LG화학, SKC, 새한, 코캄 등으로 리튬이온전지는 삼성SDI와 LG화학이 1999년도부터 양산을 시작하였으며, 현재 그 외의 국내기업들은 2차전지 개발과 관련하여 원천적인 기술이 부족하고 기초소재, 화학분야의 기술력이 선진국에 비해 매우 뒤떨어져 있어, 양산 기술은 일본에 의존하고 있다.


1) 국내 이차전지 시장동향
국내 이차전지의 시장을 파악하기 위해 통계청의 “광공업 동태조사[품목별]”를
활용하여 리튬이차전지팩의 연도별 시장 통계를 분석하였다.


<표 3-2> 국내 리튬이차전지팩 연도별 시장통계                                  (단위 : 천개)

구분

2005

2006

2007

2008

2009(9월)

생산량

129,831

123,676

152,664

125,089

108,116

출하량

128,541

129,469

174,046

150,424

126,695

 

내수

128,541

129,469

169,265

146,631

120,625

수출

0

0

4,781

3,793

6,070

재고량

3,564

4,209

5,894

5,838

10,265

자료출처 : 통계청, “광공업 동태조사[품목별]”, 2005~2009.


<표 3-3> 국내 리튬이차전지팩 연도별 시장통계 분석                        (단위 : M/T)

구분

생산량

출하량

재고량

연평균

연평균성장율

연평균

연평균성장율

연평균

연평균성장율

2005-2008

132,815

-1.23%

145,620

5.38%

4,876

17.88%

2006-2008

133,810

0.57%

151,313

7.79%

5,314

17.77%

자료분석 : ㈜밸류애드, 2009.11

 

리튬2차전지팩의 2008년도 생산량은 125,089천개로 2005년의 129,831천개에 비해 -3.65% 감소하였고, 2007년도의 152,664천개에 비해 -18.06% 감소하였으며, 2005년도부터 최근까지 가장 높은 생산량을 기록한 연도는 2007년도 152,664천개였고, 가장 낮은 생산량을 기록한 연도는 2006년도 123,676천개였다.


또한,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생산량의 추세는 증가 후 감소추세로 분석되며, 연 평균 성장률(CAGR)을 분석해 보면, 2006년부터 2008년까지 CAGR(0.57%)은 2005년부터 2008년까지의 CAGR(-1.23%)보다 증가하였다.


2008년도 출하량은 150,424천개로 2005년의 128,541천개에 비해 17.02% 증가하였으나, 2007년도의 174,046천개에 비해 -13.57% 감소하였으며, 2005년도부터 최근까지 가장 높은 출하량을 기록한 연도는 2007년도 174,046천개였고, 가장 낮은 출하량을 기록한 연도는 2005년도 128,541천개였다.


또한,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출하량의 추세는 증가 후 감소추세로 분석되며, 연평균 성장률(CAGR)을 분석해 보면, 2006년부터 2008년까지 CAGR(7.79%)은 2005년부터 2008년까지의 CAGR(5.38%)보다 증가하였다.

 

002.jpg
<그림 3-2> 국내 리튬이차전지팩의 연도별 시장통계 그래프

자료출처 : 통계청, “광공업 동태조사[품목별]” 이용, ㈜밸류애드 재구성.

 

 

4. 기업동향
가. 삼성SDI

삼성SDI의 사업부문은 크게 브라운관 및 PDP 사업부의 디스플레이 부문과 이차전지 및 기타 사업부의 에너지 및 기타부문으로 나뉘어져 있다. 2000년에 리튬이온 이차전지 사업을 시작하여 품질 개선 및 안전성 확보 등에 주력하였으며, 그 결과 2008년 판매 수량 기준으로 세계 2위를 달성하는 등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또한, 신규 고객 및 신규 시장 탐색을 통해 새로운 제품의 선행 개발을 위해 연구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향후 리튬이온 전지 및 에너지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계획을 추진 중이다.
2008년 6월에는 세계 최대의 자동차 부품업체인 독일의 보쉬사와 조인트 벤터사인 SB리모티브를 설립하여 본격적인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이차전지 양산을 시작하였으며, 2010년에는 HEV용 리튬이차전지를 최초로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표 4-1> 삼성SDI의 이차전지 관련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단위 : 천개)

품 목

2007년도

2008년도

2009년 3분기

이차전지 및

기타

생산능력

428,238

492,724

423,036

생산실적

394,079

465,202

352,768

자료출처 : 각 사업체, “사업보고서”, 2009.11.

 

 

<표 4-2> 삼성SDI의 이차전지 관련 매출 실적                                 (단위 : 억원)

품 목

2007년도

2008년도

2009년 3분기

이차전지 및

기타

수출

9,314

17,714

13,686

내수

542

793

712

합계

9,856

18,507

14,398

자료출처 : 각 사업체, “사업보고서”, 2009.11.

 

 

<표 4-3> 삼성SDI의 전지 관련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연구결과

기대효과

Note PC용

연료전지

세계최대 에너지밀도의 노트PC용 연료전지를 개발(200Wh/L), 최대출력50W, 평균출력 20W까지 가능

멀티미디어 기능의 고성능 노트PC용 전원으로 사용가능, 소형화 및 저온 작동 가능

PMP用 소형

연료전지, 세계최초 개발

PMP 用 소형연료전지, 세계 최초 개발

모바일用 연료전지 시장선점 발판 마련, 메탄올 카트리지 교체만으로 Mobile기기 반영구적 사용가능, 충전에 필요한 시간 대폭 절약

음극탭 용접품질

개선 및 splash 검출방법의 개발

개발한 계약 제품 및 개량기술 획득, 노하우 습득

1. 리튬이온 2차 저항용접의 고질 품질 문제의 인자 해석

2. 각 형(-)TAB W/D 공정 고질 품질 불량 예방을 위한 공정 설계

3. 용접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및 각형 라인 IN-LINE 시스템구축

4. 발생검출 및 용접불량 검출력 확보

자료출처 : 각 사업체, “사업보고서”, 2009.11.

 

 

나. 세방전지㈜
세방전지㈜는 국내 대표적인 축전지 제조업체로 2007년에 무정전전원장치 및 태양광 에너지 저장 등에 적용 가능한 니켈수소전지를 양산하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산업용 제품으로는 세계 최초로 무보수와 완전 밀폐를 실현한 제품이다.


<표 4-4> 세방전지㈜의 이차전지 관련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단위 : 천대)

품목

2007년

2008년

2009년 3분기

축전기

생산능력

12,366

9,284

9,062

생산실적

10,585

8,032

8,252

자료출처 : 각 사업체, “사업보고서”, 2009. 11.


<표 4-5> 세방전지㈜의 이차전지 관련 매출 실적                           (단위 : 천대, 백만원)

품목

2007년

2008년

2009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차량용축전지

9,967

376,811

9,799

480,533

7,860

341,825

산업용축전지

1,466

115,872

1,405

141,325

910

87,568

이륜용축전지

268

3,604

173

2,731

77

1,757

합계

11,701

496,287

11,377

624,589

8,847

431,150

자료출처 : 각 사업체, “사업보고서”, 2009.11.

 

 

다. 기타기업
기타 국내 이차전지 관련 업체 리스트를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표 4-6> 국내 이차전지 관련 기업 리스트

회사명

매출액(백만원)

종업원수

주요취급품목

2007

2008

2008

㈜영풍

904,109

750,085

472

아연괴, 황산, 카드뮴괴, 황산동, 축전지, 전지, 건전지

세방전지㈜

496,287

624,589

790

자동차용 축전지, 산업용 축전지, 이륜용 축전지, 배터리

㈜아트라스비엑스

308,878

407,861

465

축전지

동아전지㈜

49,127

56,276

240

축전지

㈜보스트홀딩스

23,791

49,045

13

배터리, 축전지, 자동차부품

세방산업㈜

34,938

38,175

112

축전지용 배터리케이스, PE격리판, 사출성형품

㈜에코프로

26,487

29,055

108

냉장고 탈취제, 화학필터, 흡습제, 화학 흡착제, 환경소재, 환경 관련장비, 이차전지소재

세방하이테크㈜

25,022

24,861

97

연축전지, 잠수함용 축전지, 태양광축전지, 어뢰용 추진전지

이피코리아㈜

17,301

22,764

23

무정전 전원장치, 축전지, 자동절체 스위치, 배터리 관리시스템, 철도관련제품

㈜코디에스

10,152

18,010

99

LCD검사장치, 산업용 연축전지, 지게차용 축전지, 전동차용 축전지, 골프카용 축전지, 무정전 솔루션

㈜일광캔테크

11,213

15,266

108

축전지 부품, 배터리 케이스

㈜남일전지상사

6,820

9,247

45

차량용 축전지, 산업용 축전지

에너그린㈜

10,053

8,617

59

축전지, 니켈금속수소 축전지, 리튬폴리머 전지, 태양광 발전시스템

㈜디케이로케트

 

7,878

4

축전지, 무정전 전원공급장치

㈜네스캡

6,152

 

 

이중층 축전지, 콘덴서

에스에프씨㈜

1662

 

32

유기염료, 이차전지, 태양전지

㈜셀맥

 

 

20

자동차 시트부품, 이차전지 조립설비

한국유미코아(유)

 

 

 

이차전지 양극재료, 리튬코발트 오시이드

㈜이엔켐

 

 

 

리튬이차 전지용 양극화물질

배트로닉스㈜

 

 

 

리튬이차전지

자료출처 : ㈜밸류애드, “품목별 기업체 총람”, 2009.

 

 

5. 수출입 현황


가. 한국의 수출입 현황

이차전지와 관련된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수출입 코드를 검색하여 관련이 높거나 유사한 품목으로 HS Code 850780 “기타의 축전지”로 한정하여 관세청의 수출입 통관을 통계를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5-1> 이차전지 관련 수출입 동향(한국)                                     (단위 : 천불)

구 분

2006

2007

2008

2009(10)

수출

금액

782,063

1,170,213

1,628,887

1,413,407

증가율

33.30%

49.63%

39.20%

-

수입

금액

395,650

467,762

571,799

495,761

증가율

-17.06%

18.10%

22.37%

-

자료출처 : 무역협회, “무역정보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밸류애드 재구성,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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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5-1> 이차전지 관련 수출입 그래프(한국)
자료출처 : 무역협회, “무역정보네트워크 서비스”, 2009.11.

 


한국 이차전지의 2006년부터 2009년까지 수출동향을 살펴보면, 2006년의 782,063천불이 가장 낮은 수출을, 2008년의 1,628,887천불이 가장 높은 수출을 기록하였고, 수입의 경우 2006년의 395,650천불이 가장 낮은 수입을, 2008년의 571,799천불이 가장 높은 수입을 기록하였다. 최근의 수입과 수출을 비교해보면, 수출이 수입보다 185.10%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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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이차전지의 2008년도 국가별 수출을 분석해보면, 전체 수출액은 1,628,887천불을 기록하였고, 중국이 1,376,627천불로 2008년도 전체 수출액의 84.51%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었으며, 홍콩 111,603천불(6.85%), 미국 28,646천불(1.76%)의 순으로 분석되었고, 2008년도 국가별 수입을 분석해보면, 전체 수입액은 571,799천불 중 중국이 326,664천불로 2008년도 전체 수입액의 57.13%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었으며, 일본 210,685천불(36.85%), 홍콩 10,747천불(1.88%)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나. 미국의 수출입 현황
미국의 이차전지와 관련한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수출입 코드를 검색하여 관련이 높거나 유사한 품목으로 HS Code 8507800000의 “Storage batteries, nesoi”로 한정한 결과, 미국의 이차전지 관련 수입 통계치가 제공되지 않아 수출 통계로만 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5-3> 이차전지 관련 수출입 동향(미국)                                  (단위 : 천불)

구 분

2006

2007

2008

2009(9)

수출

금액

174,097

225,095

256,980

169,448

증가율

14.97%

29.29%

14.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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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이차전지의 2006년부터 2009년까지 수출동향을 살펴보면, 2006년의 174,097천불이 가장 낮은 수출을, 2008년의 256,980천불이 가장 높은 수출을 기록하였다.
미국 이차전지의 2008년도 국가별 수출을 분석해보면, 전체 수출액은 256,980천불을 기록하였고, 카나다가 1,264천불로 2008년도 전체 수출액의 19.95%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었으며, 멕시코 44,598천불(17.35%), 브라질 18,242천불(7.10%)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다. 일본의 수출입 현황
일본의 이차전지와 관련한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수출입 코드를 검색하여 관련이 높거나 유사한 품목으로 HS Code 850780900의 “Electric accumulators, other than those of subheadings8507.10 to 8507.80-200”로 한정한 결과, 일본의 이차전지 관련 수입 통계치가 제공되지 않아 수출 통계로만 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5-5> 이차전지 관련 수출입 동향(일본)        (단위 : 백만엔)

구 분

2006

2007

2008

2009(10)

수출

금액

9,879

5,181

7,179

8,839

증가율

-1.2%

30.3%

-6%

-27.8%

※ 이차전지 관련 수입코드의 통계량이 없음.
자료출처 : 무역협회, “무역정보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밸류애드 재구성, 2009.11.

 

 

일본 이차전지의 2006년부터 2009년까지 수출동향을 살펴보면, 2007년의 5,181백만엔이 가장 낮은 수출을, 2006년의 9,879백만엔이 가장 높은 수출을 기록하였다.
일본 이차전지의 2008년도 국가별 수출을 분석해보면, 전체 수출액은 7,179백만엔을 기록하였고, 미국이 2,201백만엔으로 2008년도 전체 수출액의 30.66%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었으며, 중국 1,349백만엔(18.79%), 아랍에미리트연합국 1,241백만엔(17.29%)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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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중국의 수출입 현황
중국의 이차전지와 관련한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수출입 코드를 검색하여 관련이 높거나 유사한 품목으로 HS Code 850780의 “Other electric accumulators”로 한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5-7> 이차전지 관련 수출입 동향(중국)                                       (단위 : 천불)

구 분

2006

2007

2008

2009(10)

수출

금액

3,594,280

4,320,981

4,734,150

3,107,854

증가율

22.15%

20.22%

9.56%

-

수입

금액

3,250,269

4,064,212

5,064,606

3,696,543

증가율

17.16%

25.04%

24.61%

-

자료출처 : 무역협회, “무역정보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밸류애드 재구성, 2009.11.

 

 

중국 이차전지의 2006년부터 2009년까지 수출동향을 살펴보면, 2006년의 3,594,280천불이 가장 낮은 수출을, 2008년의 4,734,150천불이 가장 높은 수출을 기록하였고, 수입의 경우 2006년의 3,250,269천불이 가장 낮은 수입을, 2008년의 5,064,606천불이 가장 높은 수입을 기록하였다. 최근의 수입과 수출을 비교해보면, 수입이 수출보다 18.94%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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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이차전지의 2008년도 국가별 수출을 분석해보면, 전체 수출액은 4,734,150천불을 기록하였고, Hong Kong이 1,709,918천불로 2008년도 전체 수출액의 36.12%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었으며, United States 489,773천불(10.35%), Korea Rep 402,907천불(8.51%)의 순으로 분석되었고, 2008년도 국가별 수입을 분석해보면, 전체 수입액은 5,064,606천불 중 Japan이 2,168,427천불로 2008년도 전체 수입액의 42.82%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었으며, Korea Rep 1,457,472천불(28.78%), China 1,232,018천불(24.33%)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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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이차전지의 2008년도 각 성(省)별 수출을 분석해보면, 전체 수출액은 4,734,150천불을 기록하였고, 광동성이 1,679,454천불로 2008년도 전체 수출액의 35.48%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었으며, 강소성 1,426,547천불(30.13%), 천진 643,887천불(13.60%)의 순으로 분석되었고, 2008년도 각 성(省)별 수입을 분석해보면, 전체 수입액은 5,064,605천불 중 강소성이 1,874,630천불로 2008년도 전체 수입액의 37.01%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었으며, 광동성 1,616,485천불(31.92%), 상해 792,938천불(15.66%)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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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EU의 수출입 현황
EU의 이차전지와 관련한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 수출입 코드를 검색하여 관련이 높거나 유사한 품목으로 HS Code 850780의 “Electric accumulators (excl. spent and lead-acid, nickel-cadmium or nickel-iron accumulators)”로 한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표 5-10> 이차전지 관련 수출입 동향(EU)                                         (단위 : 천€)

구 분

2006

2007

2008

2009(7)

수출

금액

579,433

689,030

769,919

394,171

증가율

-1.05%

18.91%

11.74%

-

수입

금액

1,553,553

1,773,832

1,898,071

916,827

증가율

10.87%

14.18%

7.00%

-

자료출처 : 무역협회,“무역정보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밸류애드 재구성, 2009.11.

 


EU 이차전지의 2006년부터 2009년까지 수출동향을 살펴보면, 2006년의 579,433천€가 가장 낮은 수출을, 2008년의 769,919천€가 가장 높은 수출을 기록하였고, 수입의 경우 2006년의 1,553,553천€가 가장 낮은 수입을, 2008년의 1,898,071천€가 가장 높은 수입을 기록하였다. 최근의 수입과 수출을 비교해보면, 수입이 수출보다 132.60%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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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이차전지의 2008년도 국가별 수출을 분석해보면, 전체 수출액은 769,919천€를 기록하였고, Fr Germany가 131,129천€로 2008년도 전체 수출액의 17.03%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었으며, Utd. Kingdom 69,667천€(9.05%), France 60,521천€(7.86%)의 순으로 분석되었고, 2008년도 국가별 수입을 분석해보면, 전체 수입액은 1,898,071천€ 중 China이 705,768천€로 2008년도 전체 수입액의 37.18%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내었으며, Japan 315,364천€(16.61%), Fr Germany 184,386천€(9.71%)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6. 색인어
이차전지, 니켈카드뮴전지, 납축전지, 니켈수소전지, 리튬이온전지, 리튬폴리머전지


7. 참고문헌
[1] ㈜밸류애드, www.valueadd.co.kr.
[2] 무역협회, “무역정보네트워크 서비스”, 2009.
[3] 무역협회, “품목별해외시장동향”, 2009.
[4] 통계청, “광공업통계조사보고서”, 1991~2007.
[5] 통계청, “표준산업분류항목표”, 2003.
[6] EBN 산업뉴스, www.ebn.co.kr
[7] 삼성SDI, “사업보고서”, 2009.11
[8] 세방전지㈜, “사업보고서”, 2009.11


(*자료 출처 : 중소기업청/중소기업진흥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