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재료는 자동차와 항공기[GTB2009100142], 자전거 안장[GTB2009100354], 포장재료[GTB2009050554]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사용확대가 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 선박, 및 탱크, 전기 및 전자제품, 소비재, 풍력에너지, 항공우주 분야에서의 복합재료 사용 전망을 분석한 세계 복합재료 시장 분석 보고서에서는 2008년에 미국과 서부 유럽의 경제적인 침체에 의해 건설, 자동차 및 선박과 같은 유망한 분야에 사용되는 복합재료 시장은 두 자리 수의 감소를 보였으나 경제 침체에도 불구하고 풍력, 항공우주 및 파이프와 탱크 분야에서 복합재료의 사용은 세계적으로 건전한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또한, 지형적으로는 지난 5년 동안 유망한 분야였던 아시아의 복합재료 시장은 2008년에 북미를 대신하여 출하 면에서 가장 큰 지역적인 복합재료 시장으로 부상하였으며 중국과 인도의 빠른 기반구조와 경제성장은 아시아 복합재료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고 분석하였다.
최근 복합재료로만 만들어진 군사용 자동차가 성공적으로 시험되었다. TPI 복합재료는 전체 복합재료 군사용 자동차(All Composite Military Vehicle: ACMV)의 가속화된 내구성 시험과 도로 시험이 완료하였다. 군대의 빠른 이동성과 다목적 무장 자동차(High Mobility Multi-purpose Wheeled Vehicle: HMMWV)를 기반으로 하는, 난간 틀이 장착된ACMV는 완전히 복합재료로 만들어졌으며 금속을 전혀 포함하고 있지 않다. 기준 HMMWV는 열차를 운전하며 정지 및 다른 부속품들은 강철 및 알루미늄 HMMWV에 사용되는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복합재료 차체에 채워져 있다.
“우리는 TPI에서 제조한 전체 복합재료 군사용 자동차의 성능에 만족한다. 이러한 자동차는 미군에게 HMMWV 함대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몇 가지 중요한 사항들을 제공한다. 이 복합재료로 된 군사용 자동차는 군대의 이동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보다 우수한 경향성과 고강도 특성에 의해 연료 효율성도 좋게 하고 탑재 성능도 향상시키다. 이는 군사용 자동차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획기적인 향상이다.”라고 주요책임자인 Steve Lockard는 말한다. ACMV를 시험하는 다음단계이자 가장 중요한 시험은 2010년 초에 진행될 예정인 폭발에 대한 안정성 시험이다.
TPI가 군사용 자동차에 첨단 복합재료를 사용한 것은 처음은 아니다. 이 회사는 향상된 우수한 이동성을 가진 다목적 군사용 차량의 지뢰에 견딜 수 있는 공격 보호용 후드(Mine Resistant Ambush Protected hoods)를 디자인하고 제조한 적이 있다. 또한, 중장비 이동 작전 트럭 플랫폼의 복합재료 캡을 처음으로 디자인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조한 적도 있다.
모든 것이 복합재료로 된 군사용 자동차와 같이 중장비 이동 작전 트럭 플랫폼의 복합재료 캡도 군대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조건에서 성공적으로 시험을 통과하였다. 모든 경우에 복합재료의 사용은 자동차의 무게를 상당히 줄일 수 있으며 각 부품들은 자동차의 하중 면에서 그리고 보호 측면에서 향상되었다. “우리는 복합재료에서의 경험을 보다 경량이며 보다 안전하고 보다 내구성이 좋은 군사용 자동차를 미군에게 제공하여 군대를 지원할 수 있는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라고 Lockard는 말한다.
<그림> 기존의 빠른 이동성과 다목적 특성을 가진 무장 자동차보다 내구성이 우수하고 900 파운드(약 400 킬로그램)이 가벼운 프로토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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