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인터페이스 규격 제시 |
한전, 현대·기아차 충전인터페이스 표준화 세미나 개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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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4-13 양은정 기자 〈ejbbong000@naver.com〉 |
한국전력(사장 김쌍수)과 현대·기아자동차(회장 정몽구)는 지난 1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전기자동차 충전인터페이스 표준화 세미나’를 열고 국내 최초로 전기차용 충전인터페이스 규격을 공개했다. 전기차용 충전인터페이스는 전기차 배터리 시스템과 충전스탠드를 연결하고 IT 기술을 접목, 충전금액, 충전 전력량 등 충전정보를 상호교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최적의 충전 조건을 달성하는 핵심적인 기술이다. 이번에 공개된 충전인터페이스 기술규격은 약 80% 정도의 빠른 충전이 가능한 급속충전스탠드와 100%의 느린 충전이 가능한 완속충전스탠드 두 가지. 한승호 한전 책임연구원은 “급속충전기는 주유소와 같이 차량접근이 용이한 장소에 설치되고 충전시간은 30분 미만이며, 완속충전기는 주차장, 쇼핑몰 등 장시간 주차가 예상되는 장소에 설치되고 충전시간은 2~5시간”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번에 제시된 기술규격은 전기차 운전자의 편의를 위해 기존의 가솔린이나 디젤 차량에 사용하는 주유기와 비슷한 형태의 커넥터로 충전스탠드를 연결해 충전 관련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한전은 전기차 전용 충전요금도 개발, 누진제로 인한 전기차 운전자의 경제적 손해를 방지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전기자동차 개발현황(이호민 현대·기아차 팀장) ▲전기자동차용 충전시스템 표준화 동향(이백행 자동차부품연구원 센터장)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설치계획(김진하 한전 차장) ▲한전의 전기자동차 충전인터페이스 기술규격(한승호 한전 책임연구원)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
<양은정 기자 〈ejbbong000@naver.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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